전국 최고의 축제 중 하나인 춘천막국수닭갈비 축제 온택트 방식 개최

“온택트(On:tact) 막·닭 축제, 즐길 준비 되셨나요?”

전국 최고의 축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춘천막국수닭갈비 축제가 올해는 온택트(On:tact) 방식으로 개최된다.

춘천시정부와 춘천막국수닭갈비조직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로 불투명했던 축제 개최를 두고 고심하다 기존 오프라인 형식의 축제 개최에서 탈피한 새로운 방식으로 축제를 열기로 했다.

올해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는 오는 10월 16일부터~11월8일까지 약 24일간 “새로운 막! 희망의 꼬끼오!”(부제 : 2020 온:택트 춘천을 감싸다)를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온택트는 언택트와 온라인이 접목된 방식으로 시정부 등은 위드 코로나 시대의 대세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유튜브 채널과 온라인커머스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유튜브 채널은 축제 전용 유튜브 채널을 개설, 올해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정규 방송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일년에 며칠만 개최되는 축제가 아닌 1년 내내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축제 정보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이번 축제에서 홈쇼핑 형식의 유튜브 라이브커머스가 시도되고 통신판매에 대한 업소 홍보 및 가입 유도로 업소별 온라인 판매 지원이 이뤄진다.

온라인 방송 외에도 업소에서 일정 금액 이상 소비하신 고객에게 영수증 인증 사진을 통한 7일간(10.25. ~ 10.31.)의 행복 감사 이벤트, 홈페이지 리뉴얼 댓글 이벤트, 온라인 방송 구매 고객에게 할인 혜택 제공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온라인 방송 송출이라는 단편적 접근이 아닌 축제의 성장과 관련 산업의 성장을 통한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활성화 유도를 통하여 향후 개최될 축제의 부정적 시각을 탈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지역축제들이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 되는 상황에서 춘천을 대표하는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가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라며 “코로나19로 활력을 잃은 지역경제에 춘천의 대표 먹거리인 막국수와 닭갈비가 새로운 희망의 막을 열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통합되어 개최된 지 13번째를 맞이하는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는 춘천 대표 먹거리를 축제 콘텐츠로 활용한 전국적으로 거의 독보적인 향토 음식 축제다.

춘천에서만 생산되는 특산품이 아닌 불리함을, 시정부와 관련 단체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춘천의 대표 상품으로 안착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많은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 관광객 유치의 지표는 작년 6월 16일~18일 사이에 수도권 인구를 대상으로 춘천시에서 조사한 ‘춘천 이미지 조사’에서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춘천 이미지 조사에 따르면 41.4%의 응답자가 춘천하면 떠오르는 첫 번째 이미지로 닭갈비를 꼽았으며 소양강댐, 호반의 도시가 뒤를 이었다.

도시이미지 항목에서 ‘먹을거리가 있는 도시’라는 이미지에 42.4%가 응답해 춘천의 외형적 이미지 형성에 막국수, 닭갈비의 역할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