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황명선 논산시장, 이하 전국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황명선 논산시장, 이하 전국협의회)는 24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미포항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 철회”와 “국제사회 검증수용”을 촉구했다.

전국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인접 국가는 물론 태평양 연안 국가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전국협의회는 이어 일본 정부에게“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전 세계에 오염수 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로부터 과학적이고 객관적 검증을 수용”을 촉구했다. 또 우리 정부에게는 “주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일본의 방류 계획을 철저히 검증하고, 향후 구체적 대응 방안을 강구 할 것”을 요구했다.

성명 발표에 앞서 황명선 대표회장은 취지 설명을 통해“일본 정부는 방사능 총량 제한 없이, 희석만 하면 무한정 배출할 수 있고, 수천, 수 만년 씩 남아 있는 핵종도 오염수에 섞여 바다로 흘러 들어 갈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 “해안지역 단체장들이 대책 마련을 요구해 전국 시장군수구청장들의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성명서 발표 이후에도 원전 오염수 방류 막아내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다짐도 빼놓지 않았다.

전국협의회 대변인과 부산지역협의회 회장을 맡은 김우룡 동래구청장과 전국협의회 부회장 정천석 울산 동구구청장이 공동으로 진행한 성명서 발표에는 황명선 논산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최형욱 부산 동구청장, 김철순 부산 영도구청장, 서은숙 부산 부산진구청장,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 김태석 부산 사하구청장, 김대근 부산 사상구청장, 정미영 부산 금정구청장, 홍순헌 부산 해운대구청장, 이성문 부산 연제구청장 등이 함께했다.

<전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공동 성명서

우리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일동은 국제사회와 주변국 국민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하는 것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하는 바이다.

일본 정부는 4월 13일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2년 후에 해양에 방류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일방적 결정은 일본에 인접 국가는 물론 태평양 연안 국가와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

일본과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에는 해양 오염과 주민 건강 위협 문제는 매우 엄중한 사안이기에 국제사회와 함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가장 가까이에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우리 시장·군수·구청장 일동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대한민국과 일본 정부에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전 세계에 오염수 처리 과정 등 전반적인 절차와 안전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과학적이고 객관적 검증을 수용하라.

하나, 우리 정부는 주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일본의 방류 계획을 철저히 검증하고, 향후 구체적 대응 방안을 강구하라.

2021년 4월 22일 시장·군수·구청장 일동

저작권자 © 강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